Korea Agriculture Finance

BOOK

함께 세상을 바꿔요.

 

경제생태계

미래경제와 농업의 창의혁신 프로젝트

​북셀프(2016.01.10)

현대 경제에서 많은 나라들이 경제 성장을 최고의 정책 목표로 두고 있으며, 많은 경제 문제들이 경제 성장을 통해 해결될 수 있는 것으로 인식 되고 있다. 때로는 경제 성장이 지나치게 강조되면서 국민들이 잘 살기 위해 경제가 성장해야 하는 것인지? 경제를 성장시키기 위해 국민들이 열심히 일해야 하는 것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경제 성장에 대한 관심이 높다. 

그렇다면 경제는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 것인가? 반대로 경제가 성 장하면 우리가 걱정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은 얼마나 해결될 수 있는 것인가? 미래 경제는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이고, 경제 활동이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등 많은 의문을 갖게 한다.

필자가 이 책을 집필하게 된 직접적인 동기도 국가 경제의 개발과 성장 이라는 관점에서 1990년대 말 이후 한국 농업이 왜 성장을 멈추고 정체되었는지, 어떻게 하면 성장을 멈춘 한국 농업이 다시 도약의 기회를 찾을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이러한 고민을 연구하면서 경제 체제와 경제 사상의 변천 과정, 국가 경제의 개발과 성장과정, 아직 가난과 굶주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후진국 경제에 대해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현재 경제 상황을 파악하고 미래 경제를 전망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지나온 길을 다시 살펴봐 야하기 때문이다. 이 책이 농업에 관련된 분들 외에도 일반 독자들과 공감하고자 하는 부분들이다.

​시민주의경제

사람을 위한 청지기 경제학

​빈커뮤니케이션즈(2017.11.24)

이 책은 사람과 사람을 위한 청지기 경제에 관한 이야기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오늘날과 같이 시민의 자격을 갖고 생활한 것은 인류 역사에서 오래되지 않았다. 이 책의 제1장에서는 자본주의와 시민 사회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소개한다. 경제를 영어로 표현한 이코노미(ECONOMY)는 고대 그리스어 오이코노미(OIKONOMI)와 오이코노모스(OIKONOMOS)에서 유래된 말이다. 여기서 오이코노미는 ‘가정이나 공동체를 관리하는 방법이나 원칙’이라는 의미이고, 오이코노모스는 ‘청지기’라는 말이다. 즉, 경제는 ‘사람을 위한 청지기’라는 말이다.

소득과 부의 불균형, 사회 양극화 등 현대 사회의 경제 문제를 언급할 때 하나같이 ‘신자유주의 때문’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현대 경제를 이끌어 왔던 신자유주의 경제에 대한 비판을 당연한 것으로 여긴다. 이러한 경제 문제들이 모두 신자유주의 때문에 발생한 것인지, 아니면 신자유주의가 현대의 주류 경제학이기 때문에 모든 책임이 있다는 것인지 다시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제2장에서는 애덤 스미스의 고전파 경제학 이후 마르크스 경제학, 케인즈 경제학, 신자유주의로 이어져온 현대 경제의 이론과 사상들이 어떻게 청지기 역할을 수행하고자 했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시대적인 흐름 속에서 앞으로 다가올 미래 경제의 대안이 무엇인지 찾는다. 제3장과 제4장에서는 현대 경제의 특징과 미래 경제의 도전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제는 경영이다

Farm Management Consulting Program

​​한국농어민신문(2004.02.10)

농업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생명산업, 삶의 터전을 지켜 가는 환경산업으로써의 가치는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줄어 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농산물 시장의 개방으로 수입농산물이 국내 시장을 잠식하고 있고, 생산기반 증가와 재배기술의 발달로 인해 농산물의 공급능력은 계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값싼 외국농산물과의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공급과잉에 의한 가격하락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최근 세계무역기구(WTO) 협상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추진으로 농산물시장의 추가적인 개방이 곧 현실로 다가올 것이다. 이제는 농사지어 부자 되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새로운 시장환경에 적응하며 생존만이라도 할 수 있는 농업경영체를 유지하기 위해 과거의 관행과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혁신적인 경영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누구도 시원한 해결책이나 대안을 제시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지만, 농장이 기업의 형태를 갖추며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 농업경영인이 사업자·투자자·경영자·노동자의 입장에서 무엇을 분석하고 판단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할 것이다.   

​고등학교 농업경영

경기도교육감인정교과서

​​경기도교육청

​농업 경영 인정도서 편찬위원회